CC 라이선스 선택 툴을 이용하면, 내 저작물에 보다 쉽게 CC 라이선스를 적용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에서는 내가 입력한 조건에 따라 라이선스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CC 라이선스 선택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코드는 내 저작물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는데, 메타데이터는 저작물에 CC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있음을 기계가 식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코드를 말합니다. 라이선스코드는 CC라이선스의 종류, 저작물의 제목, 형태, 저작자 등과 같은 ‘저작물’에 대한 ‘서술 정보’를 포함하게 됩니다. 내 저작물에 메타이터를 포함하여 CC 라이선스로 공개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내 저작물을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CC 라이선스 선택 툴 사용방법

Chooser_howto1.jpg

1. 적용할 이용허락조건을 선택합니다.

1번 박스에서 저작물이 자유롭게 공유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이용을 허락하고 싶은 범위와 이에 따르는 조건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조건에 따라 2번 박스에서 적용할 CC 라이선스가 표시됩니다.

2. 저작물의 추가 정보를 입력합니다.

3번 박스에서 저작물의 제목, 저작자 이름, 저작물의 URL등을 추가로 입력하면, 해당 정보들이 라이선스 코드에 포함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이 추가 정보를 인식해서 이용자들이 검색할때 자세한 저작자표시 방법 및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3. 생성된 코드를 복사해 적용합니다.

라이선스 버튼 타입을 선택한 후 복사한 코드를 직접 저작물이나 웹사이트에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Chooser_howto2_resized.png

내 콘텐츠에 CCL 적용하기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콘텐츠 찾기
자주 묻는 질문
맨 위로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