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종류의 CC 라이선스 모두 공통적으로 지켜야할 이용허락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저작자표시 입니다.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저작물을 어딘가에 게시하거나 2차 저작물을 창작하는데 이용하거나 할 때는 반드시 원저작물의 저작자를 표시해야합니다.

저작자표시

저작자표시에는 가능한한 아래 4가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원저작물의 제목(간혹 제목이 없는 저작물의 경우, 표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원저작자명
  3. 원저작물의 출처링크
  4. 원저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출처를 표시하는 방법은 한가지만 있지만 않고, 저작물을 이용한 방식에 맞춰서 적합한 수준으로 표시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책에서 출처표시를 하는 경우와 비디오에서 출처 표시하는 것은 그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원저작물을 편집하거나 소스로 활용해 2차 저작물을 창작한 경우, 원저작물과 내가 창작한 2차 저작물이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예제

아래는 2015 CC Global Summit 에서 찍은 CC 마카롱 사진입니다. 이 사진은 CC 라이선스들 중 CC BY 가 적용되어 공개되었는데요, 이 사진을 사용할때 어떻게 저작권 표시를 할 수 있는지 예를 들겠습니다.

attribution_ex1_resized.jpg

잘 표시된 예

DSC_1253 by CCKorea, CC BY 라이선스

  1. 원저작물의 제목: DSC_1253
  2. 원저작자: CCKorea
  3. 원저작물의 출처링크: https://www.flickr.com/photos/wowcckorea/22481186396/ (제목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4. 원저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CC BY

간소화한 예

사진, CCKorea/ CC BY

CCKorea/ CC BY

  1. 원저작물의 제목: 제목은 표시되지 않았지만, 출처는 링크되었습니다.
  2. 원저작자: CCKorea
  3. 원저작물의 출처링크: https://www.flickr.com/photos/wowcckorea/22481186396/
  4. 원저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CC BY

잘못된 예

사진: Creative Commons

  1. 원저작물의 제목: 제목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2. 원저작자: 원작자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3. 원저작물의 출처링크: 원저작물의 출처링크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4. 원저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는 라이선스가 아닙니다.

편집하거나 소스로 사용한 경우 저작자 표시

원저작물을 편집하거나 소스로 사용하여 새로운 저작물을 창작한 경우에도 원저작물의 저작자표시를 해야합니다. 이 경우 변경된 사항에 대해 함께 표시해주면 좋습니다.

변경한 범위가 적은 경우

아래 사진의 경우 원저작물에 이미지의 색감만 편집하였습니다. 이 경우 변경한 범위에 대해 간략히 표시합니다.

attribution_ex2_resized.jpg

DSC_1253 by CCKorea, CC BY 라이선스/ 이미지 색감 조정

  1. 원저작물의 제목: DSC_1253
  2. 원저작자: CCKorea
  3. 원저작물의 출처링크: https://www.flickr.com/photos/wowcckorea/22481186396/ (제목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4. 원저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CC BY
  5. 변경된 사항 표시: 이미지 색감 조정

원저작물을 이용해 2차 창작한 경우

아래 사진의 경우 원저작물을 이용해 2차 저작물을 창작하였습니다. 이 경우 2차 저작물에 라이선스 표기에 따른 라이선스를 표기뿐만 아니라, 원저작물에 대한 저작자표시와 해당 원저작물을 변경해 창작하였음을 알려야 합니다.

attribution_ex3_resized.jpg CC Macarons by (2차 창작자 이름), CC BY SA 라이선스 (‘DSC_1253 by CCKorea, CC BY 라이선스’ 을 이용해 창작)

  1. 2차 저작물에 대한 라이선스 표기: 포함
  2. 원저작물의 제목: DSC_1253
  3. 원저작자: CCKorea
  4. 원저작물의 출처링크: https://www.flickr.com/photos/wowcckorea/22481186396/ (제목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5. 원저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CC BY
  6. 변경된 사항 표시: DSC_1253 을 이용해 2차 창작된 저작물임을 안내
내 콘텐츠에 CCL 적용하기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콘텐츠 찾기
자주 묻는 질문
맨 위로 메뉴 닫기